-
#파헤치기 [장내 미생물(세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생활건강 2024. 2. 26. 22:19반응형
오늘은 우리의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우리 몸속 미생물 생태계를 뜻하는 말)의 중요성이 많이 발표되고 있죠
비만,자폐증,당뇨,혈압,치매,알츠하이머등 면역계 질환과 뇌 신경 질환등 우리 몸의 모든 질병이 장내 미생물 생태계불균형 때문이라는 논문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질병의 원인(장내미생물)
질병의 원인을 모를때 유전자 보다 장내 세균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것이 질병의 원인을 모를때 '질병의 원인과 치료법'으로 가장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모든 질병의 원인은 장으로부터 온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 장으로 부터 오는것이 아니라 장내세균으로 부터 온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죠.인체를 나무에 비교하면 영양분을 흡수하는 뿌리와 같은 곳이 '장'입니다.
나무 뿌리에 미생물들의 비율이 유익한 균들이 우세하지 않으면 나무는 죽고맙니다.
유해한 균들이 비율이 높으면 뿌리를 썩게 만들고 감염시켜 고사 시켜 버리기 때문입니다.
# 장내미생물이 하는 역할사람도 장내 세균의 비율에서 유익한 세균의 비율이 높은 상태를 유지해야만 건강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유익균:유해균 비율은 대략 8:2 정도면 장내 환경이 건강한 상태라고 할수 있습니다.또한 우리 인체가 필요로 하는 효소의 60%가 장내 세균들에 의해서 생성되고 합성됩니다.
질병의 원인 유전자보다 장내세균 영향이 크다는 사실은 10년전 마이크로 게놈프로젝트 결과, 확인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암.당뇨.비만 등 관련 보고서가 잇달고 있으며 건강한 사람의 장내 변을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 장에 이식하는 배변이식술도 등장하고 있습니다.미국의 오픈바이옴 이라고 하는 대변 은행회사는 건강한 대변을 회당 약 $40에 구입하고 있습니다.
질병은 유전자보다 인체내에 서식하는 미생물들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장내세균(bacteria)과 질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또 장내세균을 비롯한 미생물은 사람과 함께 이동하며 흔적을 남기고 번식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우리 몸에 공존 기생하는 대표적 미생물은 세균(박테리아)과 바이러스, 그 밖의 균류(菌類)등입니다.
몸 안 미생물은 약 38조개로 우리 몸의 세포 30조개보다 많은 세균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미생물 중 가장 많은 장내세균은 500여종, 100조개로 주로 대장에 살고 있고 사람마다 장내 세균의 비율이 다르며 장속에 사는 균종도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지금까지 장내 세균의 종류는 4천종 이상이 분석되었습니다.
인체내 미생물들은 군락을 이루고 피부,입,코,소장,대장 등에 기생하며 살아가면서 유해한 균들은 질병을 유발하지만 유익한 균들은 유해균들을 억제하는 길항 작용을 합니다.우리 몸속 장과 입안에 가장 다양한 미생물균류가 있다고 합니다.
"몸 안 유익한 미생물과 유해 미생물은 당뇨,암,자폐증,류머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모든 질환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모든 질환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미생물은 소화기관에 서식하는 세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기관에 서식하는 장내 세균들의 비율에서 인체에 유익한 균인 유인균(유익한 인체의 균)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최근연구결과
미생물이 모든 질병의 원인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부터 입니다.
2006년 제프리 고든 미국 워싱턴대 지놈과학센터 교수 연구진이 장 속에 '피르미쿠테스'계열 박테리아가 많으면 비만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인간과 쥐를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밝혀냈고 이에 관련된 연구가 봇물 터지듯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김승호 박사는 '최근 들어 미생물이 의학적 관점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며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유인균)같은 장내 미생물 및 인체내 미생물 연구가 유전자 연구에 이어 새로운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장내 세균은 음식 소화를 돕고,비타민을 만들고,면역체계 조율 능력을 높여주고 행복호르몬 세르토닉을 합성하고 두뇌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 소분자를 만듭니다.소화기관 내 세균이 없으면 인간은 생명을 유지할 수 없을 만큼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최근 연구 결과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은 건강한 사람과 달리 장내세균 비율에서 유해균의 비율이 높거나 장내세균에 이상이 있었다'는 사실들이 수많은 연구결과로 속속히 밝혀지고 있습니다.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드는 유인균(유익한 인체의 균)과 유해균 등 다양한 미생물의 불균형이 질병을 만들어냈다는 것인데요.
잭 길버트 미국 시카고대 교수와 미국의 아르곤국립연구소,미국 워싱턴대 의대 등 공동 연구진은 내 몸을 이루고 있는 인체내 미생물과 장내 미생물은 인간이 살고 있는 집 안 곳곳에 번식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18명으로 구성된 7가족의 장내 미생물을 분석한 뒤 이들이 살고 있는 집 곳곳에서 미생물을 채취하여 유전자를 비교한 결과 6주간 이어진 이번 연구에서 길버트 교수는 '인간의 장내 미생물은 그들이 생활하는 공간에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다고 밝혀 냈습니다.
'특히 이사를 갔을 때 새 집에서 새로 이사온 사람들의 장내 미생물이 검출되는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혀 냈으며. 가족이 함께 한 공간에서 오래 살다보면 가족들의 장내세균들이 비슷해 진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입니다.
질병의 원인을 모를때 질병의 원인과 치료법으로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유인균 미생물을 접종하여 발효음식 속에 유익한 균들이 우점되어 발효된 발효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장내 세균총 비율에서 유익한 균들의 비율을 높일 수있는 각종 유산균, 효모,바실러스균 같은 미생물 가루 제품들을 꾸준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우리 모두 장내 미생물(마이크로 바이옴) 잘 관리하여 삶의 질을 높여 건강한 삶을 유지 하도록 합시다.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Good Luck!!반응형'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헤치기 [ 경피독의 위험성 알아보기] (0) 2024.03.13 #파헤치기 [안토시아닌 알아보기] (2) 2024.02.29 #파헤치기[당뇨환자,마실만한 음료] (2) 2024.02.24 #파헤치기 [멘탈 헬스 케어] (2) 2024.02.21 #파헤치기 [윤기나는 머리카락 만들기] (0) 2024.02.20